본문 바로가기

스크랩북

살충제 계란 피프로닐 오염 발암물질 네덜란드 독일 유럽 스캔들 달걀 종류

살충제 계란 이라는 소식으로 먹거리 를 위협하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도대체 무슨일인지 알아봐야겠습니다.





벨기에와 네덜란드에서 계란이 피프로닐에 오염된 채 발견되었으며 유럽 전역으로 퍼지고 있다고 합니다. 벨기에에서 발견된 살충제 계란은 독일과 스웨덴 스위스 프랑스 영국까지 확산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살충제 계란


살충제 계란에서 발견 검출된 이 피프로닐 성분은 다량 섭취할 경우 간과 신창, 갑상선까지 이상을 일으키며 주로 동물의 벼룩과 진드기 등을 잡는데 쓰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럽 전역에서는 가금류 농장을 폐쇄하였으며 닭을 폐기처분하는 등 해결방법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 벨기에에서는 1999년 에도 이와 비슷한 다이옥신 파문이 발생한 적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벨기에 당국이 지난 6월에 살충제 에 감염된 계란 을 발견하고도 약 한달 후인 7월20일 즈음 이를 유럽연합에 통보한것으로 확인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에 따르면 일부 상충제 성분으로 쓰이는 피프로닐은 맹독성 물질이며 인체에 일정기간 많이 흡수될경우 간,갑상샘,신장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따라 유럽에서는 식용을 목적으로 사육하는 가축에는 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되어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이게 무슨일입니까? 우리나라까지 피해가 오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