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꿀/의학정보

코푸시럽 제대로 알아보기

진해거담제 코푸시럽 (Cough Syrup) 알고 계신가요? 감기를 뜻하는 코푸(Cough)와 설탕과 물을 섞어 달달하게 먹는 시럽(Syrup)이란 단어를 조합. 이름만 들어도 무슨약인지 아시겠죠? 사람이 살면서 제일 많이 먹는 약 중 하나가 바로 감기약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많이 먹는 약이니 맛이 좋은약을 더 선호한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코푸시럽은 용량도 많고 가격도 괜찮고 유통기한도 3년정도로 꽤 길다고 합니다.


코푸시럽은 진해거담제로 분류되며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약국에서 물어볼 생각입니다만, 코푸시럽에스라는 약은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처방전없이도 구입가능하다는 걸 들었습니다.확인해봐야겠네요. 코푸시럽은 유한양행에서 만들고 있으며, 갈색플라스틱병에 담아져 나오는 시럽입니다.


코푸시럽의 성분은

염산메칠에페드린 1.31mg  / 염화암모늄 10mg

디히드로코데인타르타르산염 500μg /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150μg 으로 구성되어있네요.


효능 및 효과로는 진해거담제인만큼 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 및 가래를 해결해줍니다. 콧물까지는 모르겠네요. 성인이 복용해야 할 코푸시럽 용량으로는 1일 3~4회에 걸쳐 식후 20ml 입니다. 청소년이나 소아의 경우 용량이 더 적으니 복용시 설명서 참고하시어 복용해야합니다. 

코푸시럽은 그냥 진해거담제보다는 마약성 진해제로 봐야 합니다. 하지만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킬염려가 없는 마약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코푸시럽의 성분 중 코데인과 디히드로코데인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데 호흡저하, 혼란, 졸림, 동공축소 현상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코데인의 경우 체내에서 모르핀으로 전환이 되기때문에 12세 미만, 초고속대사자, 모유수유자에게는 사용하지 말라는 유럽의약품청(EMA) 결정이 있었다고 합니다. 임산부에 대한 발표는 못 들었습니다만, 이러한 EMA의 결정에 따라 우리나라는 어떠한 결정이 있었는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