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꿀/꿀팁오브라이프
만성 급성 기관지염 증상 파헤쳐보자
The barun corp.
2017. 1. 18. 05:32
기관지염 증상
겨울이 되면 기관지염 관련 질환에 노출되기가 쉬운데요. 일반적인 기관지염 증상은 콧물이나 인후통, 미열 등이 있습니다.
이런 질환이 심해지거나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만성으로 변하거나 페렴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기관과 폐를 연결하는 기관지에는 청소역할을 하는 섬모들이 있는데 이 섬모들이 손상되면서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기관지염이라고 합니다. 이제 이 기관지염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 가래
기관지염 증상 첫번째 가래가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10~20cc의 가래가 나온다고 하는데 기관지염 증상이 있는 분들은 50cc이상의 누렇거나 변질된 색상의 가래가 나온다고 합니다. 가끔은 실모양의 피가 섞여나오기도 합니다.
2 - 기침
기관지염 증상 두번째는 가장 대표적인 기침입니다. 초기엔 감기와 비슷하지만 기관지염 증상일경우는 숨을 가쁘게 몰아쉬거나 쌕쌕거리는 증세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는 심한기침으로 인해 영양섭취를 제대로 못하거나 탈수현상 등 올수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 호흡곤란
세번째 기관지염 증상 호흡곤란입니다. 기관지에서 염증이 발생하면 점막이 부어오르고 내강이 좁아지며 호흡이 곤란해질수도 있습니다. 심한경우에는 기도 자극으로 인해 호흡이 어려워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4 - 인후통
네번째 기관지염 증상 인후통입니다. 인후통은 침이나 음식을 삼킬때 나타나는 목의 통증입니다. 기관과 폐를 연결하는 관의 염증으로 인해 인후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 오한
오한은 다섯번째 기관지염 증상으로 단순히 추운느낌과는 다르며 세균감염으로 인해 몸이 떨리는 오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한은 고열을 동반하며 일어나는 인체의 불수의적 근육수축을 말하는 것이며 갑자기 몸에 열이 나면서 추위를 느끼는 증상입니다.
6 - 고열
마지막 기관지염 증상은 고열입니다. 체온이 정상범위보다 높아지는데 38~39도까지도 오르며 3~5일간 지속되며 호흡의 횟수가 분당 60번이상 올라간다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신속히 병원을 가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기관지염 증상 여섯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감기같지 않을때는 기관지염 증상에 해당되는것이 있는지 알아보시고 거기에 맞게 대처하는것이 좋겠습니다.